주택하자관련 진단 및 검사전문

단열 누수 결로 곰팡이 스타코하자 등 상담환영

카테고리 없음

플레슁의 기본원리는...

유맨CPI 2022. 8. 5. 13:51

플레슁이라는 단어를 처음 들어보게 되면 flashilignt, 즉 어둠을 빛추는 기능을 하는 속칭 후레쉬를 쉽게 떠올릴 듯 하지만 건축현장에서 말하는 플레슁(Flashing)이라 함은 빗물의 방향을 주택의 외부로 돌려서 빗물이 원활하게 배출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건축재료를 말한다. 기왕이면 수분에 대한 저항력이 강해서 오랜기간 동안 기능을 유지할 수 있는 특성을 가진 재료가 좋을 듯 하다. 그래서 수분에 대한 저항능력을 높이기 위해서 재료의 표면이 코팅된 금속재료가 주로 많이 쓰이지만 접착력이 좋은 끈적끈적한 테이프 타입고 있고 액형도 있다. 수분의 침투를 예방하고 방향을 외부로 바꾸어 주는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면 플레슁이라고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위 그림들은 각각 벽체, 창문, 지붕, 주택전체에 대한 플레슁의 기본원리를 나타내고 있다. 플렛슁의 기본원리는 간단하다. 기본적으로 원활한 수분배출을 위해서 경사도가 외부로 기울어져야 하고 수분의 주요한 내부침투 루트가 될 수 있는 각종 조인트들을 플레슁재질로 가린 후 방어선을 더 강화하기 위해서 그 윗 부분에 겹쳐지도록 2중, 3중으로 덮으면 그만인 것이다.

 

이 비교적 간단한 원리인 플레슁시공이 너무 간단해서인지 귀찮아서인지 간과되는 현장들이 있어서 아쉬울 따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