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하자관련 진단 및 검사전문

단열 누수 결로 곰팡이 스타코하자 등 상담환영

카테고리 없음

해마다 반복되고 있는 노후건물의 누수, 결로, 곰팡이문제 해법은 발생원리를 알아야하는데...

유맨CPI 2022. 8. 25. 10:41

새롭게 개발된 신도시주변을 지나가다보면 역시 새롭게 조성된 상가건물들의 모습도 기본옵션으로 볼 수 있다. 어림잡아도 적지 않은 수의 신도시가 전국적으로 개발된 상황이고 그 주변으로 들어선 상가건물들의 숫자 또한 적지 않을 것이다. 

 

반면에 전국적으로 지어진지 오랜기간이 지나고 있는 노후화된 상가건물들도 많을 것이다. 건물의 유지관리 측면에서 추측하건데 이러한 연식이 있는 상가건물들을 관리하는데 골치아픈 점들이 있을 것이다. 특히 나름대로 보수공사를 해왔음에도 불구하고 수년동안 반복되고 있는 누수나 결로, 곰팡이, 악취발생 등의 문제로 인해서 직접적으로 피해를 입고있는 상가입주자분들의 아우성이 이만저만이 아닐 듯 하고  이것으로 인해서 중간에 끼인 입장인 관리자분들의 처한 상황이 난감할 듯 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들의 발생원리를 잘 모르는 경우라면 더욱 난처할 듯 하고 말이다.  

 

특히 지하공간의 수분문제는 건물을 지을 당시에 기초주변과 층간으로 적절한 방수, 배수, 단열시공이 부족했기 때문에 발생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지하공간은 기본적으로 주변토양으로 둘러싸여져 있는 곳이다. 토양은 수분을 머금고 있다. 비가 많이 내리는 장마철의 경우라면 물웅덩이에 놓여져 있는 조건과 흡사할 수 있는 것이다. 즉 토양에 의한 토압, 빗물에 의한 수압에 의해서 지속적으로 많은 압력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지하공간은 이러한 조건을 고려해서 외벽체에 대한 방수, 배수, 단열시공이 적절하게 구성되어져야지만 그 피해를 예방하거나 최소화 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발생에 대해서 내놓은 해법이 고작 건물이 나이가 들어서 원래 그렇다는 뻔한 답변과 변명보다는 좀 더 구체적인 발생원리에 대한 이해와 접근방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