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하자관련 진단 및 검사전문

단열 누수 결로 곰팡이 스타코하자 등 상담환영

BUILDING SCIENCE/빌딩사이언스

빌딩사이언스란 무엇인가?

유맨CPI 2020. 7. 17. 10:19

빌딩사이언스는 새롭게 만들어진 학문분야가 아니라 기존 건축계에서 등한시했던 건축의 과학적인 측면을 다루는 학문이다. 지금까지의 현대 건축이 겉으로 보이는 미적인 디자인에 치중하면서 손을 놓고 있었던 집의 내면적인 기능, 즉 집이 기본적인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 필요한 과학적인 원리를 연구하는 분야이다.

 

지금부터 불과 100여년전만 해도 건축계의 장인들은 건물을 이루는 모든 요소들이 서로 상호작용한다는 것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었고, 그래서 집의 구조뿐만 아니라 그 집을 이루는 구성요소들의 과학적인 작용 원리에 대해서도 경험을 통해 잘 알고 있었다. 하지만 최근의 건축학은 집이 하나의 시스템으로서 어떻게 기능하는지 보다는 미적인 측면, 즉 디자인에 너무 치중해 왔다. 그 과정에서 잃어버렸던 것들을 다시 되살린 것이 빌딩사이언스라는 이야기이다.

 

빌딩 사이언스는 어떠한 외부 환경에서도 인간에게 쾌적한 거주 여건을 만들어내기 위한 노력이며, 같은 비용으로 지은 주택이라도 더 나은 성능과 내구성을 가지도록 만들기 위한 기본원칙들에 대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빌딩사이언스는 기후 등 주변 환경과 건물, 그리고 그 건물 안에서 이루어지는 생활환경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상호작용 및 그 영향에 대해 연구한다.

 

간단히 정의하자면 빌딩사이언스는 현대 건축에서 간과해왔던 건물의 과학적인 기본원리에 대한 연구 분야이며 우리에게 효율적이고 내구성이 있는 쾌적한 거주환경을 만들어 내기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들과 생각의 틀을 제공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