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하자관련 진단 및 검사전문

단열 누수 결로 곰팡이 스타코하자 등 상담환영

HOME INSPECTION/기타 시공관련

목조주택의 연결부위들은...

유맨CPI 2024. 1. 4. 17:37

 

위 이미지는 빌딩아메리카 솔루션센터에서 캡처한 그림이다. 목조주택의 골조를 보여주는 그림인데 왼쪽의 원안에 이미지들이 보여주듯이 조인트가 생기는 부분에는 어김없이 보강스트렙이 시공된 모습이다. 목조주택의 경우 콘크리트형식과는 달리 수많은 조인트가 생길 수 밖에 없는데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연결부위에 대한 보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물론 기본적으로 못으로 고정을 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거주자들의 안전과 생명이 관련된 만큼 기본규정의 준수보다는 오히려 초과가 낫다는 것이다. 물론 위 이미지의 경우도 북미의 일반적인 지역이 아니라 허리케인과 같은 강한 바람이 자주 발생하는 지역에 해당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도 잊을만 하면 발생하는 태풍의 영향도 무시할 수 없고 계절, 지역, 위치, 주변환경 등에 따라서는 무시하지 못할 강한 바람이 수시로 불고 있는 곳도 있다는 것이다. 

 

위 사진은 목구조 주택의 시공과정 중 골조만 완성된 상태 중 모서리와 토대목의 사진이다. 바람이나 지진과 같은 횡력에 저항할 수 있는 보강재의 모습은 보이지 않고 있다. 또한 토대목을 고정하는 앵커볼트가 슬라브와 맞닿고 있는 제일 하단부에만 고정이 되어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주택을 좌우로 강하게 흔드는 지진이나 위로 들어올리는 태풍과 같은 자연의 위협적인 영향도 고려하는 편이 좋을 듯 하다는 것이다. 

 

 

설마하다가 방심하다가는 위 사진과 같은 상황이 벌어지지 말라는 법은 없을 듯 하다는 것이다. 지구온난화의 영향인지 해가 갈수록 기상이변이 속출하고 있는 상황이니 유비무환의 자세가 필요하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