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하자관련 진단 및 검사전문

단열 누수 결로 곰팡이 스타코하자 등 상담환영

HOME INSPECTION/유지와 관리 & 활용

이따금씩 욕실팬도 청소가 필요해요!

유맨CPI 2024. 10. 31. 16:14

욕실내의 거울을 더렇게 유지하고 있는 집은 거의 없을 듯 한데 반면에 천장에 매달려서 열심히 일하고 있는 욕실팬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있는 집들 역시 적을 것 같다. 천장에 매달려서 그런지 실제로 청결하게 유지하는 집들이 생각보다 적다. 욕실팬이 하는 역할이 생각보다 중요한데도 말이다. 욕실팬은 실내에서 발생하는 냄새뿐만 아니라 습기까지 빨아들여서 외부로 배출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욕실내부에 곰팡이가 많이 보이는 상황이라면 이 욕실팬을 적절하게 사용하지 않거나 욕실팬의 성능이 좋지 않다는 증거일 수 있다.
 
위 사진처럼 욕실팬 커버에 먼지가 덕지덕지 달라붙은 상태라면 새 제품으로 교체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 신속한 청소가 필요하다. 아마 위와 같은 상태라면 욕실내부에서 발생하는 냄새와 습기를 적절하게 빨아들일 수 없으니 소음도 크게 날 것 같다. 거기다가 저 정도의 상태라면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곰팡이포자가 여기저기 둥둥 떠다니게 만드는 원인이 된다. 어린아이나 호흡기계통에 문제가 있는 가족이 있다면 건강상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근래에는 예전과 달리 욕실팬의 종류도 많아져서 청소가 쉽지 않는 제품도 있긴 한데 일단 커버와 내부의 필터 정도만 분리해서 간단하게 물청소만 해주어도 욕실팬 본연의 기능을 되살릴 수 있다. 물론 깔끔하게 물청소 후 잘 건조시켜서 원위치시켜야 한다. 평상시에 욕실문을 닫아놓은 집들이 적지 않은데 문을 개방시켜 놓아서 원활한 공기순환으로 욕실내부가 건조한 상태로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편이 좋다. 기본적인 곰팡이 발생 예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