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하자관련 진단 및 검사전문

단열 누수 결로 곰팡이 스타코하자 등 상담환영

BUILDING SCIENCE/기본원리

기본원리#10 모세관 활동과 중력

유맨CPI 2019. 2. 19. 21:14

 공기누출과 습기확산을 제어하는 것은 건물외피를 통하는 잠재적인 습기침투로 인한 피해를 감소시킬 수 있다. 게다가, 모세관 활동과 습기흐름의 메카니즘을 제어하는 것은 건물외피안으로의 물의 침투를 방어할 수 있다. 우리는 예방기술과 비흡수성 재료를 사용해서 모세관 활동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 중력에 의한 습기의 흐름은 우선적으로 물을 흘러보내는 기초, 벽, 지붕을 디자인하고 시공함으로써 감소된다. 이것은 적절한 플레슁, 빗물 홈통, 그리고 기초배수의 시공과 건물로부터 멀리 배수가 잘 되도록 기초주변을 경사지게 만들어서 해결할 수 있다. 주택 내부와 외부로부터 건물단열선이내로 습기를 이동시킬 수 있게 만드는 공기누출, 습기확산, 모세관활동 그리고 중력을 이해하는 것과 습기의 흐름메카니즘을 제어하는 법을 이해하는 것은 설계자와 시공자가 시스템으로서 집의 기능성, 내구성, 안락함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과 재료을 선택할 수 있게 한다.  

                                    

 모세관 활동(Capillary action)

모세관 활동은 물이 접찹력과 표면장력으로 인해서 튜브속으로 흡입되는 현상이다. 접착력은 물이 양옆에 붙어있도록 만들고 응집력은 분자가 다른 분자를 가져오게 만드는 반면에 표면장력은 물이 튜브안으로 올라가도록 만든다. 튜브의 직경이 작으면 작을수록 표면장력에 의해서 물은 더 높이 올라간다. 나무들은 그들의 얇은 수관을 통해서 뿌리로부터 잎까지 물을 얻기 위한 모세관 활동을 활용한다. 콘크리트 기초의 경우 태생적으로 많은 공극이 있다. 거기다가 작은 크랙이 건조수축을 하면서 생기게 된다. 이 작은 크랙들과 공극이 연결되면서 모세관활동을 더욱 활성화 시킬 가능성이 있고 이 연결통로가 누수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중력(Gravity)

중력은 물을 아래로 흐르게 만든다. 표면의 물의 흐름, 지하수와 내린 빗물은 크랙과 작은 구멍들을 통해서 건물외장재로 들어갈 수 있다. 또한, 중력은 물을 이동시켜서 결로를 만들수 있고 얼음을 녹여서 건물안으로 침투 시킬수 있으며 기초 아래로 보낼 수 있다. 모든 물의 배수는 가능하다면 건물과 기초로부터 멀리 보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