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하자관련 진단 및 검사전문

단열 누수 결로 곰팡이 스타코하자 등 상담환영

HOME INSPECTION/단열검사

창문에 결로가 많이 생겼는데...

유맨CPI 2023. 12. 18. 10:09

 

지난 주말부터 북극쪽으로 부터 시베리아한파가 몰려오기 시작해서 전국이 꽁꽁 얼어붙었다. 한동안 봄날씨를 방불케하던 날씨였는데 눈도 내리고 얼음고 얼고 그야말로 겨울다운 날씨로의 회귀다.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기 시작하니 그동안 주택에서도 눈에 보이는 이상증상이 없다가 눈에 보이는 이상증상이 생기는 경우도 있을 것 같은데 결로가 이에 해당하는 가장 흔한 증상일 것 같다.

 

위 사진은 유리창표면과 하단부에 이슬방울이 맺힌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그동안 보이지 않던 결로가 유리창표면과 프레임에 맺은 모습을 보고 유리창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괜한 의심을 하는 경우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특히 유리창을 교체한지가 얼마되지 않은 경우라면 더욱 그럴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이와 유사한 경우라면 무턱대고 유리창이 불량이거나 시공법이 잘 못 되었다고 유리창시공업자를 의심할 것이 아니라 몇가지 확인을 해 볼 점이 있다.

 

난방은 적절하게 하고 있는가?

실내온도는 적절하게 유지하고 있는가?

실내환기는 적절하게 하고 있는가?

실내습도는 적절하게 유지하고 있는가? 가 바로 결로발생과 관련해서 기본적인으로 확인해야 할 점들이다. 사실 결로발생은 자연적인 현상이다. 차가운 표면온도와 높은 습도가 만나게 되면 이슬방울이 맺히게 되는 것이다. 주택내부에서 차가운 표면온도를 가지고 있는 대상은 유리창과 유리창 프레임, 거울, 금속류, 타일류, 자기류 등이 이에 해당한다. 그래서 주택내부에서 결로발생을 예방하거나 최소화시키기 위해서는 적절한 실내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면 된다. 그런데 적절한 실내온도와 실내습도를 유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특정부분에 이슬방울이 많이 맺히고 있는 경우라면 어딘가에 지속적인 공기와 수분의 이동통로가 있다는 의미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전문적인 확인이 필요할 듯 하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