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하자관련 진단 및 검사전문

단열 누수 결로 곰팡이 스타코하자 등 상담환영

HOME INSPECTION/결로·곰팡이·집벌레

목조주택과 버섯의 관계는...

유맨CPI 2025. 4. 2. 11:07

 

 

식감때문에 버섯을 좋아하지 않는 분들도 있겠지만 버섯은 영양이 풍부한 식재료임을 부정할 수 없다. 그렇다고 모든 사람에게 적극적으로 섭취를 권장해서도 안된다고 한다. 버섯종류에 따라서 포함하고 있는 칼륨성분의 차이가 적지 않기 때문에 신장관련 질환으로 음식을 가려야만 하는 경우라면 섭취에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주택의 외부나 자연에서는 다양한 장점을 가진 버섯이지만 주택의 건강과 관련해서는 적신호의 대상이다. 특히 목조주택에서는 말이다. 목조주택의 벽체에서 버섯이 자라고 있는 상황이라면 버섯이 뿌리를 내리고 있는 벽체내부가 부후된 상태라는 직접적인 증거에 해당된다. 부후라는 것은 부후균에 의해서 목재의 주성분인 셀룰로오스, 헤미셀룰로오스, 리그닌 등이 변해서 목재가 가지고 있는 본래의 강도와 중량에 적지 않은 영향이 발생했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러한 상황이라면 특이한 것을 발견했다고 하면서 휴대폰으로 인증사진만 찍고 있어서는 좋을 것이 없다는 것이다.

 

대기가 건조하기 때문에 축축했던 건축재료들이 잘 마를 수 있는 계절이어서 주택의 건강상태를 어렵지 않게 확인해 볼 수 있는 계절이다. 관심을 가지고 주택의 내부와 외부 여기저기 이상은 없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때늦은 후회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듯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