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하자관련 진단 및 검사전문

단열 누수 결로 곰팡이 스타코하자 등 상담환영

BUILDING SCIENCE/기본원리

주택의 빗물관리에서 편향(Deflection)은 기본인데...

유맨CPI 2022. 4. 6. 11:24

요즈음 지어지고 있는 단독주택들의 외관을 보면 너무 시각적인 요소에만 집중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좀 아쉬울 때가 적지 않다. 빗물의 침투를 고려한 설계와 시공으로 지어지고 있는 것인지 의구심이 든다는 것이다. 주택에 있어서 빗물관리는 기본 중의 기본인데도 말이다.

 

Deflection이라 하면 주택의 하중과 관련해서는 변형이나 처짐을 의미하고 있지만 빗물관리에 있어서는 편향을 의미한다. 편향이라 함은 빗물의 원활한 배출을 위해서 경사각을 주거나 방향을 바꾸어서 빗물이 주택의 외피에서 최대한 멀어지게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위 그림이 보여 주듯이 지붕의 경사각이 있어서 빗물이 원활하게 아래방향으로 흘러내릴 수 있어야 하는 것이고 적절한 처마길이가 빗물로 부터 외벽을 어느정도 보호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편향의 기본적인 예가 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빗물침투의 주요통로가 될 수 있는 창문 상단이나 하단 그리고 벽체하단에 플레슁시공이 되어서 빗물을 외부로 배출시키는 것도 편향이고 말이다. 일반적으로 잘 의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기초주변의 토양의 경사각이 외부로 기울어져 빗물이 최대한 기초와 멀어지게 하는 것도 무시할 수 없는 편향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아쉽게도 주택의 빗물관리에 있어서 기본 중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이 편향이 간과되는 경우가 적지 않아서 주택내부로의 빗물침투로 인한 안타까운 사례가 적지 않게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