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하자관련 진단 및 검사전문

단열 누수 결로 곰팡이 스타코하자 등 상담환영

BUILDING SCIENCE/입지조건·주변환경

높은 축대 바로 아랫집 문제...

유맨CPI 2023. 3. 27. 11:06

일반적으로 주택의 입지조건이라면 가족의 구성원에 따라서 교육, 교통, 직장, 안전, 소음, 병원, 기타 생활관련 편의시설 등을 고려하게 된다. 여기다가 인근지역에 스포츠, 문화예술, 취미, 여가 등을 위한 장소나 시설물이 있는 경우라면 거주하는데 있어서는 최적의 장소임은 부정할 수 없을 듯 하다. 물론 땅값이 기본적으로 비싼 서울 및 인근 대도시의 경우라면 이러한 입지조건을 갖춘 곳으로 진입하기가 그리 만만하지 않겠지만 말이다.

 

그런데 이러한 입지조건말고도 무시할 수 없는 조건이 있다. 즉 이웃집이 높은 축대 위에 있는지의 여부도 무시할 수 없는 조건이라는 것이다. 특히 이웃집의 높은 축대 바로 아래에 위치하고 있는 집의 경우라면 전혀 예상치 못했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비가 많이 내리는 여름철이 존재한다. 즉 높은 축대에서 쏟아져내리는 빗물의 영향을 받지않을 수 가 없다는 것이다. 이러한 조건이라면 흡사 윗집에서 양동이에다가 물을 가득 담아서 퍼붓고 있는 형국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위 사진은 궁여지책으로 집둘레를 에폭시도장한 모습인데 사실 별 도움은 안될 것이다. 외부환경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있는 에폭시의 내구성저하도 문제이지만 빗물은 결국 토양속으로 스며들기 때문이다. 에폭시도장 아랫면에서 지속적으로 기초둘레에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위 사진은 외벽과 접하고 있는 반지하내측벽면의 사진이다. 장판을 걷어내자 바닥이 축축하고 곰팡이가 보인다. 토양과 상시 접하고 있는 주택의 외피는 수분에 의한 영향을 받지않을 수 없기 때문에 수분에 대한 저항성이 강한 재료를 사용해야 하고 빗물이 최대한 신속하게 외부로 배출될 수 있도록 적절한 물매, 배수관/배수로, 집수정, 외방수 시공 등 기본적인 수분관리 배수시스템을 갖추어야 수분관련 피해를 예방하거나 최소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