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하자관련 진단 및 검사전문

단열 누수 결로 곰팡이 스타코하자 등 상담환영

HOME INSPECTION/홈인스펙션

구옥 구입을 저울질하고 있는 경우라면 적어도 이부분만은 살펴보시길...

유맨CPI 2023. 6. 19. 09:19

집이 지어진지 좀 오래된 구옥이라면 무엇보다 신축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구입비용이 장점일 듯 싶다. 좀 연식이 있는 집이라면 아마 단열성은 다소 떨어질 것이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여름에는 덥고 겨울에는 추울 수 밖에 없는 조건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실생활에서 단열성보다 더욱 중요한 요소가 있다. 바로 수분문제의 유무다. 수분문제라고 한다면 누수, 결로, 곰팡이, 집벌레 거기다가 악취까지 연계가 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단열성보다 더욱 타격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즉 다소 덥거나 추운 집에서는 전기세와 난방비를 좀 더 지출하면서 그럭저럭 생활을 해 나갈 수 있겠지만 난치성 누수문제를 가지고 있는 집에서는 생활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여기저기서 줄줄새는 물 뿐만 아니라 곰팡이와 집벌레 그리고 설상가상으로 악취까지 나는 조건이라면 실내생활자체가 고통일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욕실앞 바닥재가 변색된 모습

그래서 구옥 구입을 저울질하고 있는 경우라면 저렴한 매매가에 너무 현혹되어서 서둘러서 구매을 했다가 나중에 두고두고 후회하는 경우의 수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적어도 이 부분만은 확인하는 과정이 도움이 될 듯 하다는 것이다.

욕실이나 베란다 등 물을 많이 사용하는 공간의 바닥높이가 실내공간보다 낮아야 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물은 낮은 곳으로 흐르기 때문이다. 모두다 알고 있는 기본적인 원리이지만 집과 관련되어서는 이 원리를 적용하는 사람들이 드물기 때문이다. 그래서 욕실이나 베란다 등 물의 사용이 많은 공간의 바닥높이가 실내바닥보다 높은 경우에는 인접한 벽체하단부의 변색, 곰팡이, 악취발생은 예정된 수순이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