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하자관련 진단 및 검사전문

단열 누수 결로 곰팡이 스타코하자 등 상담환영

HOME INSPECTION/유지와 관리 & 활용

욕실변기결로 역시 자연현상일뿐...

유맨CPI 2023. 2. 16. 09:00

날씨가 쌀쌀한 계절에 외부에서 이슬방울을 보는 것은 별로 특별한 것이 아니다. 사실 이것저것 지적 호기심이 많은 연령대의 아이들의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관심의 대상도 아닐 것이다. 날씨가 추워지게 되면 으레 발생하게 되는 자연적인 현상 중 하나라고 여긴다는 것이다. 

 

그런데 외부에서는 별다른 관심의 대상도 아닌 결로가 실내에서 발생하게 되면 신경이 쓰이기 시작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주로 집안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주부가 해당될 듯 한데 꼭 주부가 아니더라도 성격상 결로의 발생원리가 궁금해지기 시작하는 경우에는 키워드를 두드리기 시작할 듯 하다.

 

결로의 발생원리는 외부나 내부나 똑같다. 차가운 표면온도와 높은 습도가 만나면 이슬방울이 맺히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실내에서 결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실내온도와 실내습도를 유지하면 된다. 그런데 디지털온도계가 가리키는 숫자는 실내의 공기온도다. 실내를 구성하고 있는 각 건축재료들은 각기 다른 방사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실제표면온도는 다르다는 것이다. 그래서 표면온도가 낮은 유리창, 거울, 변기 등의 표면에는 쉽게 결로가 생기게 되는 것이다. 습기가 가지고 있는 주요한 특성이 응집과 접착이다. 분자구조상 서로 잘 뭉치고 표면이 차고 매끄러운 재질에 잘 달라붙는다는 것이다.

 

  위 사진처럼 욕실에서 따스한 물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도 변기의 표면에 결로가 맺히게  될 수 도 있는데 물탱크내부의 냉수의 온도가 차가와서 표면을 차게하고 욕실내부의 습도가 높은 경우가 이에 해당할 듯 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러한 경우는 자연스러운 현상이기 때문에 너무 화들짝 놀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면 될 듯 하다는 것이다. 결로인지 누수인지 헷갈리는 경우도 있을 듯 한데 일반적으로 물방울이 맺히는 패턴 자체가 다르다. 변기의 경우 연결부위를 통한 누수가 아니라면 표면에 균일하게 맺힌 물방울들은 결로라는 것이다.